[책리뷰]많든 적든 내 월급이다-김의수

250x250
728x90

많든 적든 내 월급이다.

-김의수

 

 

 

돈을 무조건 아껴 모으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아껴서 모은 돈을 가치 있는 곳에 쓸 때 나타난다. 이런 가치가 결국 소비에 대한 모든 욕구를 이기는 힘이 된다.

 

내가 알고 있는 월급 관리법은 "돈을 어떻게 모을까? 에 대한 방법이다. 즉, 통장 관리, 또 투자, 세금 절약 등의 방법 등"의 지식이다. 월급 관리 PLAN을 엑셀로 정리해 지금도 가계부를 쓰고있다. 하지만, 책의 저자 김의수가 말하는 재무 계획은 "아껴서 모은 돈을 가치 있는 곳에 쓸 때 나타난다"고 주장한다.

 

'디드로 효과' (하나의 물건을 갖게되면 그것에 어울리는 다른 물건을 계속해서 사게 되는 현상)

'밴드왜건 효과' (유행에 따라 상품을 구입하는 소비 현상).

 

** 비정기 지출 - 매월 정기적으로 지출하지는 않지만 1년 단위로 보면 매년 들어가는 비용 - 명절 휴가비  자동차보험 재산세등의 세금 의류비 경조사비 등 (연봉의 10%)

** 예비비 - 예기치 못한 일에 대비해두는 비용

(직장인이 갑자기 실직해도 최소한 3개월간은 생활할 수 있도록 예비비 마련.)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본인이 하고 싶은 일이나 분야가 있어도 당장 먹고살 걱정과 미래에 대한 불안 때문에 실행이 옮기지 못한다. 내 집 마련보다 더 중요한 것은 현재 재미없는 일상에서 탈출해 의미있는 인생을 준비하는것. - 본문 중 발췌 박 PD의 사례-

 

꿈이 있는 사람은 어떤 식으로든 자신의 길을 찾아간다. 그리고 꿈이 있는 사람든 확실한 목표와 계획이 있기 때문에 대가를 지불하는 삶을 산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대가를 지불하지 않고 거저 얻으려고만 하기 때문에 문제가 생긴다. 대가를 지불했을 때 진정한 행복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728x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